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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1544-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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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접수 및 접수취소
시험접수
ToKL 정기시험 및 상설시험은 회차별로 지정된 접수기간 중 인터넷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료 : 46,000원
인터넷 접수 인터넷 접수 바로가기
고사장 선택 고사장 약도 바로가기
  • 고사장은 ToKL 홈페이지에서 현재 접수중인 고사장을 확인하시고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사장은 학교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접수가 마감된 고사장은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 고사장 상황에 따라서 주차가 불가하거나, 주차비를 징수하는 곳이 있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취소
취소 신청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환불 가능합니다.(차기 회차로 연기는 불가합니다.)
접수취소 바로가기
1. 취소신청방법
인터넷 회원만 취소신청이 가능합니다.
단체접수자의 경우 해당 단체장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전일 및 당일에는 취소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취소신청 시 유의사항 : 취소신청 후에는 재차 변경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취소신청기간 및 환불금
분류 환불금 취소신청 기간
정기시험 46,000원(전액환불) 접수 기간 내
13,800원(30%환불) 접수기간후 - 시험일 2영업일 전 18:00까지
상설시험
(토클강남센터)
46,000원(전액환불) 접수 기간 내
* 상설시험은 접수종료일과 시험일이 근접하여 접수기간 종료 후 최소 불가
3. 취소환불금 입금 시기
전액 환불의 경우 (정기접수 기간 내)
  • 신용카드 : 취소신청과 동시에 승인취소되며 취소내역 확인은 카드사에 따라 1~3일 가량 소요됩니다.
  • 실시간 계좌이체 : 인터넷 취소신청의 경우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후에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 휴대폰 : 접수취소 신청 시 결제가 취소되어 대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 컬쳐캐쉬 : 접수취소 신청 즉시 결제가 취소되어 컬쳐캐쉬로 충전됩니다.
일부 환불의 경우 (정기접수 마감 이후)
  • 해당 환불금액은 시험일 이후 10일 이내 취소접수 시 신청한 은행계좌로 입금됩니다.
  • 환불금을 입금받기 위한 계좌번호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규정 안내
시험 당일 고사장 입실 시 규정신분증을 반드시 소지하십시오.
아래의 규정신분증 이외의 신분증을 소지하신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ToKL 규정 신분증
아래 제시된 신분증 중 한 가지를 기간 만료 전 신분증으로 인정함.
* 모든 신분증에는 사진이 들어가야 합니다.
구분 규정 신분증
일반인, 대학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 대한민국 여권, 공무원증, 기간 만료 전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 中 1개
* 주의 : 대학(원)생 학생증, 사원증, 舊 주민등록증, 각종 자격증, 사진이 부착된 신용카드, 의료보험증, 등본 인정안됨.
중/고등학생 사진'과 '이름'이 있는 학교장이 발행한 학생증, 재학증명서에 사진을 붙이고 사진위에 학교장 날인이 된 것, 청소년증, 기간 만료 전 대한민국 여권, ToKL신분확인증명서 中 1개
* 주의 : 등본, 의료보험증 인정안됨.
초등학생 기간 만료 전 대한민국 여권, ToKL 신분확인증명서 中 1개
* 주의 : 등본, 의료보험증 인정안됨.
군인 현역간부 신분증, 군무원증, ToKL신분확인증명서(병사)
* [주의] 시험당일 위의 규정신분증 미소지자는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ToKL신분확인증명서 다운로드 한글파일양식
신분증 규정 안내
ToKL에서 규정하는 신분증 중 한가지를 반드시 소지해야 하며, 규정신분증 이외의 신분증을 소지하거나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규정신분증 이외의 의료보험증, 주민등록등본, 각종 자격증, 대학교 및 대학원 학생증, 사진이 있는 카드 등은 절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규정신분증 미소지자가 시험 도중 적발될 경우에는 시험규정 위반으로 해당 시험성적은 무효처리됩니다.
시험준비물 및 답안작성 필기구 안내
수험표, ToKL 규정신분증, 필기도구(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잎, 주관식 기입용 볼펜/연필), 손목시계
반드시 알아두세요!
공정하고 정확한 채점을 위해 OMR Reader가 수험자의 답안지를 판독한 결과에 따라 성적을 처리합니다.
잘못된 필기구 사용과 불완전한 마킹으로 인한 채점오류는 수험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답안 기재방법 안내
아래 그림의 “바른방법”과 같이 마킹해야 하며 이외의 경우로 인한 불이익은 수험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답안 수정시에는 반드시 수정테입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정액을 사용할 경우 답안 채점시 오류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책임은 수험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수험자는 반드시 사전에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테입을 준비하십시오. ToKL시행본부에서는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테입을 수험자에게 제공해드리지 않습니다.
고사장 입실시간 및 시험진행 안내
수험표의 입실시간과 시험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시험시간
시험시간: 1교시 60분, 2교시 70분 (총 130분, 듣기평가 30분 포함)
정기시험 시간 예시
시간 내용
09:00 ~ 09:30 (30분) 수험자 입실
09:30 ~ 09:45 (15분) 감독관 입실 / 수험자 주의사항(신분증) 안내
09:45 ~ 10:00 (15분) 1교시 답안지 작성 / 1교시 문제지 배부 및 파본 검사
10:00 ~ 11:00 (60분) 1교시 평가 / 읽기, 어문규정, 어휘 (객관식 57문항)
11:00 ~ 11:10 (10분) 2교시 답안지 작성 / 2교시 문제지 배부 및 파본 검사
11:10 ~ 12:20 (70분) 2교시평가 / 듣기, 어법, 쓰기 등(객관식 23문항, 주관식 10문항)
12:20 ~ 12:30 (10분) 시험종료 / 수험자 퇴실
* 상설시험(토클강남센터) 입실시간은 위 예시와 다르니, 해당 수험표 내용을 확인바랍니다.
성적발표
성적표와 인증서는 성적 발표 후, 바로 온라인 출력 가능합니다.
우편 발송은 재발급시에만 가능합니다.
성적의 유효기간은 성적발표일로부터 2년입니다.
성적표·인증서 재발급 신청
성적표/인증서를 분실하였거나 추가로 필요한 경우 성적표/인증서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재발급 시에는 발급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신청방법
인터넷을 통해 신청합니다.
ToKL홈페이지 > 내 ToKL 정보 > 성적확인 > 재 발급 신청 메뉴에서 신청
전화나 이메일을 통한 신청 및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재발급신청 바로가기
소요기간
택배수령
성적표/인증서 수령까지 근무일 기준 3일정도 소요됩니다.
배송정보 바로가기
인터넷 출력
신청 후 결제가 완료되면 즉시 출력 가능합니다.
성적표 / 인증서 재발급 비용 및 지불방법
신청방법 수령방법 발급수수료(1부) 지불방법
인터넷 신청 택배수령 6,000원 실시간 계좌이체, 신용카드
인터넷 신청 직접 출력 3,000원 핸드폰, 신용카드
위 금액은 성적표와 인증서 각각의 발급비용입니다.
ToKL 부정행위 처리규정
ToKL시행본부는 공정한 시행을 위해 다음의 사례를 규정위반 및 부정행위로 간주하여 처리합니다.
제46조 (부정행위자 기준)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정의하며, 재단이 주관하는 모든 시험의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1. 감독관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2.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3. 시험 종료 후 채점 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4. 시험 진행을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5. 고사실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 나 배포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6. 전자/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7. 전자/통신기기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소지한 경우 : 해당 시험 무효처리
8. 유출한 문제를 사용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9. 고사장내에서 난동이나 소란을 피우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10. 문제지 이외에 문제 또는 답안을 메모하거나 녹음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11. 대리로 응시한 경우(청탁자와 대리자 모두 적용)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12.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13. 신분증을 위?변조하여 시험을 응시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14. 시험 시작 전 또는 종료 이후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 : 1년간 응시자격 제한
제46조의 2 (부정행위의 적발)
1. 부정행위의 적발 및 처리는 시행본부의 고유 권한으로 시행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2. 부정행위의 적발 유형은 다음과 같다.
① 현장적발 : 시험 감독관이 고사장에서 적발하는 유형을 말한다.
② 사후적발 : 시험 종료후 제보 또는 답안 채점과정을 통해 적발하는 유형을 말한다.
제47조 (부정행위자 처리)
1. 부정행위가 적발되었을 경우, 응시자에게 내용 통보 후 즉시 퇴실조치한다.
2. 부정행위 적발시 해당 회차 성적이 무효 처리되며, 응시료는 환불하지 않는다. 단 응시자가 부정행위 이의 신청시
   상벌위원회는 각각의 사안에 대한 검토 후 응시자격 제한 기간을 정한다.
3. 특별(단체)시험에서 부정행위가 적발되었을 경우, 해당 기관장 또는 시험 주관 부서장에게 부정행위 처리공문이 발송되며,
   해당 기관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부정행위가 있을 경우, 시험의 모든 응시자에 대한 대외인증을 취소한다.
제48조 (사후적발 처리)
1. 성적처리과정에서 사후 부정행위 적발근거에 의해 부정행위자로 의심되어 성적통보가 보류된 응시자 중 부정행위자로
   판명된 자는 사후 적발 부정행위로 처리한다.
제48조의 2 (재시험)
1. 성적통보 보류자는 시행본부로부터 통보 받은 날을 기준으로 2주 이내에 상벌위원회가 지정하는 장소에서 재시험에
   응해야 한다.
2. 시행본부의 재시험 요청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응할 경우 부정행위자로 처리한다.
3. 재시험의 결과는 부정행위 여부를 가리는 도구로만 활용되며 공식 점수로 인정되지 않는다.
제48조의 3 (부정행위에 대한 이의 신청)
1. 부정행위로 적발된 자가 이의를 제기하고자 할 때에는 시행본부가 발송한 부정행위처리공문을 받은날로부터 3일 이내에
   내용증명으로 이의 신청서를 발송하여야 한다.
2. 상벌위원회는 부정행위로 적발된 응시자가 발송한 내용증명을 받은 후 7일 이내에 재심의하고, 재심의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의 결과를 내용증명으로 통보한다.
3. 부정행위에 대한 재심의 결과는 번복하지 않으며 재심의일로부터 결정의 효력이 발생한다.
4. 부정행위로 적발된 자가 부정행위처리공문 수취를 거부할 경우 시행본부는 해당 공문을 1회 재발송하고, 재차 수취를
   거부할 경우 수취거부일로부터 부정행위 처리규정의 효력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