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 영역 | 평가 내용 |
|---|---|
| 언어 기초 영역 | 수행기반능력(어휘), 언어규범능력(어법, 어문 규정) |
| 언어 기능 영역 | 청해능력(듣기), 독해능력(읽기), 작문능력(쓰기) |
| 사고력 영역 | 사실적 이해, 추론, 비판, 창의 |
| 영역 | 총 문항수(주간식) | 주요내용 | |
|---|---|---|---|
| 어휘 | 15(2) |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의 활용 능력 평가 | 예제 |
| 어법 | 5 | 정확하고도 경제적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평가 | 예제 |
| 어문 규정 | 5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규범 평가 | 예제 |
| 듣기 | 15(2) |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한 듣기 능력의 종합 평가 | 예제 |
| 읽기 | 40(1) | 매체 환경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지문 선택을 통한 읽기 능력의 실질 평가 | 예제 |
| 쓰기 | 10(5) | 문장 생성 능력, 단락 전개 능력 등 실질적인 글쓰기 능력 중심의 평가 | 예제 |
| 사고력 | 주요내용 |
|---|---|
| 이해 | 독해 또는 청해 과정에서 중심 내용을 확인하고, 글 또는 말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 |
| 추론 | 글의 구조 및 주어진 내용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론하는 능력 |
| 비판 | 정보를 종합하여 비교 · 분석하고, 글 전체의 내용과 표현을 평가하는 능력 |
| 창의 | 정보를 재창출함은 물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적절한 대안을 찾는 능력 |
×
×
×